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혈압 : 고혈압의 원인, 위험성과 혈압 낮추는 방법

by 코치 제나 2023. 8. 5.

고혈압은 주변에서 흔히 듣는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우리나라 60대 성인의 고혈압 유병률이 50%, 70세 이상에서는 65%입니다. 세 명 중 한 명은 고혈압이 있다는 것입니다. 고혈압은 심장에서 피를 온몸으로 보내려면 높은 압력으로 혈액을 펌핑해줘야 하는데 혈관이 딱딱해지거나 혈액량이 증가해서 혈관벽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지면 혈관은 물론 심장에도 무리가 가게 되는 이런 상태을 말합니다.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가족력: 고혈압 가족력이 있다면, 스스로 발병할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2. 나이: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서, 고혈압 발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혈관의 변화와 자연적인 노화 과정 때문입니다.
  3. 비만: 과체중이나 비만은 심장과 혈관에 추가적인 부담을 주어 고혈압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4. 신체적 비활동: 규칙적인 신체 활동의 부족은 체중 증가와 전반적인 심혈관 건강 악화에 기여하여 고혈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5. 나트륨 과다 섭취: 식단에서 소금(나트륨)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신체에 수분을 유지시켜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만성 신장 질환: 신장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장의 모든 기능 장애는 고혈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7. 호르몬 불균형: 갑상선 장애나 부신 이상과 같은 상태는 혈압 조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8.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수면 장애는 고혈압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9. 만성 질환: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 질환과 같은 특정한 만성 질환은 고혈압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10. 약물: 특정 유형의 피임약, 감기 치료제, 탈응고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그리고 스테로이드와 같은 일부 약물은 일시적으로 혈압이 급등할 수 있습니다.
  11. 임신: 일부 여성들은 임신 중에 임신성 고혈압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는 감시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혈압의 위험성

고혈압을 오래 방치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하나씩 하나씩 문제가 생겨납니다. 고혈압 합병증으로 대표적인 것이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뇌졸중 같은 심뇌혈관 질환입니다. 그 외에도 만성 콩팥병, 치매, 골다공증 같은 질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렇게 고혈압은 여러 종류의 질환의 높은 기여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위험한 고혈압은 증상이 없습니다. 불편한 게 없으니 혈압을 측정해 보기 전까지는 혈압이 높다는 걸 알기가 어렵고 높다는 이야기를 듣고도 치료를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혈압이 높은 채로 방치하면 당장 문제가 생기는 게 아니라 5년, 10년 시간이 지나며 혈관에 문제가 누적되다가 20년 후에 증상이 발생합니다. 그때 치료를 시작하면 이미 혈관은 망가질 때로 망가진 다음인 거죠. 그러니 혈압은 증상이 없어도 정기적으로 측정해보아야 합니다. 요즘 동내 병원에만 가도 혈압측정기가 많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본인의 혈압을 측정하여 미리 관리하길 권장합니다.

일부 환자들 중에 평소에 식사도 채식 위주로 하고 운동도 열심히 했는데 고혈압이 생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고혈압은 어느 정도 유전적인 소인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한 30% 정도 기여한다고 하는데 딱 한 가지 원인 유전자가 있으면 그걸 치료하면 좋겠는데 아쉽게도 여러 유전자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생활 습관하고도 상호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생활습관 관리를 통해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첫째, 싱겁게 먹기. 혈액량을 결정하는 게 물이 아니라 소금입니다. 소금이 물을 끌어들여서 짜게 드시면 혈액량이 많아지고 혈압이 올라갑니다. 싱겁게 드시는 것만으로도 수축기 혈압을 5 정도 낮출 수 있습니다. 국과 찌개를 드실 때 건더기만 드시고 국물을 피하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둘째는 건강한 식단입니다. 쌀이 주식인 한국 사람의 경우에는 탄수화물을 조금 줄이시고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신선한 채소, 과일은 몸에 좋은 음식인데 딱 하나만 집중적으로 드시기보다는요 여러 종류의 채소를 색깔별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에 많은 포화 지방산이나 튀김에 많은 트랜스 지방을 피하는 것도 좋은 식습관입니다.
셋째는 절주입니다. 술 마신 다음 날 재보시면 혈압이 평소보다 좀 높게 나옵니다. 하루 한 잔, 와인 한 잔 드시는 거는 고혈압이나 다른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술을 많이 마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주 반 병 이상은 독약이라고 생각하시고 자제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넷째는 건강한 체중 유지입니다. 체중을 5kg 정도 감량하시면 수축 결합을 45 정도 낮출 수 있습니다. 적정 체중인 bmi 22.5에서 25 사이를 잘 유지하시면 여러 가지 성인병 발병을 막아주고 더 건강하고 오래 살게 해 준다는 것이 잘 증명되어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운동입니다. 땀이 날 정도의 중등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150분 이상 하면 혈압이 5에서 8 정도 낮아집니다. 일주일에 150분, 2시간 반은 최소한 유산소 운동 시간을 이야기하는 거고요 그보다 더 하시면 더 좋습니다. 내 생활 습관에 따라서 매일 퇴근길 30 분을 다하게 빠르게 걸어서 주 5일 하시는 방법도 있고 주말에 한 번 몰아서 두 시간 반 동안 등산을 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 근력 운동을 더 하시면 추가적인 이득이 있는데요 고혈압뿐만 아니라 심폐지구력, 근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적극 추천드립니다. 단, 고혈압 환자들 중 근력 운동이 일시적으로 혈압을 올리기 때문에 혈압 조절이 안 돼서 평소에 혈압이 160, 180 이러신 분들은 조금 운동을 삼가시는 게 맞습니다. 평소에 약 잘 드시고 혈압 잘 관리하시던 분들은 유산소 운동도 하시고 근력 운동도 추가하시면 더 좋습니다.

정리

높은 혈압을 방치하면 몸에 안 좋으며, 고혈압은 증상이 없기에 정기적으로 주변 병원에 설치되어 있는 혈압계로 체크해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나쁜 식습관이나 비만이 아니어도 고혈압은 유전적인 소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한 생활습관 관리를 통해 혈압을 낮출 수 있으며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 건강한 체중 유지, 운동, 금연, 혈압약을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